이번 여행을 떠나기 전에 가장 고민했던 것은 무거운 DSLR 가방을 가져갈 것인가 말 것인가 였다. 가방 3개를 들고 이리저리 뛰고, 뭔가 남기고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수시로 카메라를 꺼내고 넣고 했던 이전 기억들이 그다지 좋지만은 않아서 과감하게 카메라를 놓고 오기로 했다. 게다가 다른 분들이 다 디카를 가져올 테니까 얻어 쓰면 될테니. 잘한 선택이었다.

케누 형이 올린 사진들 중에서 몇장…

스프링의 최신 모토인 Weapons for the War on Java Complexity. Cmplexitania와 전쟁을 벌이려는 스프링과 기타 스프링소스 제품이 흥미롭게 그려져있다.

 

첫날 파티 시간에 만난 캐나다와 미국에서 온 중국계 개발자들. 혼자 가서 만나고 있는데, 기선이와 영회,케누 형도 와서 즐거운 얘기를 나누었다. 젤 오른쪽은 시애틀에서 온 폴. 가운데 클라라라는 이름의 여자와 그 뒤의 남자 둘은 캐나다 토론토의 모 대학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다. 컨퍼런스에 가보면 중국계 현지인 개발자들이 많다. 말투로 보아서는 현지에서 태어난 2세는 아니고 아마 유학을 왔다가 취업을 해서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듯. 어쨌든 같은 동양계라 만나면 좀 더 편하다. 클라라가 할 줄 아는 한국말은 "비빔밥"과 "감자탕"이라고.

 

이번에 함께 오게되 친해진 전 OKJSP (앞으론 OKSPRING) 교주 케누 광남이 형. 출생의 비밀이 있는 것인지 나이와는 다른 동안과 순수한 모습으로 사람들을 즐겁고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장점. 스프링의 매력에 풍덩 빠뜨리려고 무지 모력했는데… 두고 봐야겠다.

 

스프링 오픈소스의 창시자이자 스프링 개발의 90% 이상을 혼자 담당하고 있는 33살의 엄친아 유겐 할러와 한장. 거기서 이렇게 붙잡고 사진 찍는 사람은 우리들 뿐이었다.  유겐이 없었다면 지금의 스프링은 없다. 그의 코드를 보며 감탄한지 벌써 5년째… 아내인지 여친인지 미모의 여성과 키스를 나누는 것을 기선이가 포착.

 

내가 제일 좋아하는 스프링 서적인 Pro Spring(1판만, 2판말고)의 저자 Rop Harrop과도 한 컷. 그 옆엔 까칠해 보이지만 사실은 여리고 순진한 안녕해군. 지난 3년간 S1 가지고 꼬셨는데 결국 올해 착한 고객사를 만난 덕에 시간을 내어서 참석했다.

 

둘째날 저녁에 만난 벤 알렉스. 같은 호주에서 온 사람이고, 내가 무지 좋아하는 아씨지의 개발자인지라 꼭 한번 만나고 싶었으나, 보통 컨퍼런스에서 발표때 말고는 얼굴 보기 힘들어서 아직까지 인사를 못했는데, 영회가 KSUG 명함 주겠다고 펍의 한쪽 자리에서 스프링소스 직원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던 벤을 끌고 와버렸다. 볼이 발그스름한게 영회랑 비슷한데.. 오후에 해변에서 놀았던가? 벤이 호주에서 온 사람들도 몇 있다고 했는데, 누군지 알 길이 없어서 결국 못만났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책임자라 홍콩, 싱가폴 같은데로 많이 여행을 하는데, 영회가 한국에 한번 초대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빵빵한 스폰서만 있으면 제주도에서 컨퍼런스를 열겠다는… 가운데 미모의 여성은 본인이 누구인지 어디서 온 사람인지 밝히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셔서, S사의 P님이라고 밖에 못 남기겠다. 세계적으로도 극히 드문 스프링을 잘 하는 여성개발자이다. 그리고 케누형.. 사람 얼굴 잘나오게 제발 플래쉬좀.

 

셋째날 풀 파티 때, 유일하게 수영장에 뛰어든 세마리 북극곰들. 표정은 즐거워보이지만 사실 세찬 바람에 매우 떨고 있다.

 

리조트 사진. 이건 숙소동이고, 저 옆에 컨벤션 센터가 연결되어있다. 가족과 함께 즐기기에는 최고의 리조트이다.

 

파티 때 바닷가에서 정말 우연히 만난 Spring in Action 1,2의 저자 Craig Walls와 두 딸. 온 가족이 함께 와서 시간을 보내는 듯 하다. 딸들이 정말 귀엽다. 1판이 번역된 것은 알고, 책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근데 왜 그리 무겁냐고…). 2판이 번역되었다는 사실은 아직 모르는 듯 해서 영회가 열심히 설명해줬다. 영회의 추천사가 들어간다. 귀여운 둘째는 사진찍는 케누형이 무섭다고 아빠한테 가자고 징징.

 

폐회식을 하는 가 해서 기다리고 있는 중. 기존에 NFJS가 직접 행사 진행을 했는데, 이번엔 스프링소스에서 직접 기획하고 진행한 듯 하다. 솔직히 NFJS가 할 때가 훨 낫다. 적어도 폐회식하면서 iMac 한대 추첨해서 주는 쎈스가 있었는데 말이다. 결국 마지막 세션으로 그냥 스르르 마무리.

Related posts:

  1. S1A 2008 둘째날 정리
  2. S1A 2008 셋째날 정리
  3. S1A 2008 넷째날 정리
  4. S1A 2008 셋째날 – Spring JavaConfig
  5. SpringOneAmerica 2008 그리고 SpringSource Webinar
  6. SpringOneAmerica 2008 첫날
  7. S1A 2008 둘째날 – Grails
  8. SpringOne 2008 (1) – OSGi
  9. S1A 2008 둘째날 SpringSecurity 2.5
  10. 유쾌한 이슈처리 재촉 메일
  11. 토비의 스프링 3이 나오기까지 (5)
  12. 토비의 스프링 3이 나오기까지 (6)

Facebook comments:

to “S1A 2008 사진모음”

  1. 너무 재밌게 잘 봤어요. 역시 저같은 소시민에게는 짤방/인증샷 글이 젤 재밌네요. :) Craig Walls 얼굴은 저도 처음 보네요. 출판사에서 질좋은 종이 쓰느라 두꺼워졌다고 얘기 쫌 잘 해주시지 그러셨어요. ^^; 이로써 모든 일정 끝내고 이제 또 호주로 가시는 거에요? 흐흐.. 언제 또 오시나요. 모두 고생 많으셨어요.

  2. okjsp 가 바뀌는군요. ㅎㅎ
    2009년 기념으로 그렇게 해보는것도 재미있을것 같아요.
    그럼 피자헛이 파스타헛으로 바뀌는것만큼 충격적인 일이 되겠네요.
    (파스타헛 이벤트는 이미 해외에서 먼저 소식이 전해져
    국내에서는 김이 새버린 이벤트가 되어버렸다고 하더군요)
    자세한 세션 소식과 사진들 잘 보고 갑니다.

  3. 마소 원고 써야되는데. ㅡㅡ;
    참고할께. ㅎㅎ
    수고했다. 고마웠고, 900 크레딧은 너 덕분이다. $.02 로 곱해져서 아쉽긴 하지만. . 만 빠졌어도 곱하기 100 인데 말이지. 천 팔백달러… ^^;

  4. checkout 하고 로비에서 인터넷 하는데.. 날씨 죽인다.
    작렬하는 태양… 컨퍼런스때 이랬어야 하는데… ㅡㅡ;
    올란도간다는 토론토 중국인들이 염장을 지르는구만…

    혹시 Ben Alex 우측에 있는 외국인이 궁금하신 분을 위해 한 마디 남기면
    Ben한테 사진 찍자고 하니까 Professional Java Development with the Spring Framework의 공동 저자인 Colin Sampaleanu와 Alef Arendsen를 사진 기사로 데려왔습니다.
    물론, 둘 다 사진을 찍기 보단 찍히고 말았지만…

  5. 안넘어오는데.. 광남이형 질겨..
    역시 LA가서 총을 좀 써야겠어.. :)

  6. 영회/ 말 안들으면 애리조나 사막에 떨구고 와

  7. 안녕하세요. 역시 블로그를 하시는분들은 글도 잘쓰시고 정리도 참 잘하시는거같아요.^^ 이번에 함께 잠시동안이었지만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다음에 또 뵙게되길 기대하겠습니다.

  8. 자기… 좋아보여 좋네…

  9. wrIgFQ preftvmbupeq, [url=http://ixjyahbawhwy.com/]ixjyahbawhwy[/url], [link=http://zzoqfpmnryqv.com/]zzoqfpmnryqv[/link], http://kjmdsakehonr.com/

  10. Hello there! Would you mind if I share your blog with my myspace group? There’s a lot of folks that I think would really enjoy your content. Please let me know. Thanks

  11. mbt shoes australia S1A 2008 사진모음 » Toby’s Epril

  12. mbt cheap shoes S1A 2008 사진모음 » Toby’s Epril

Leave a Reply

(required)

(requir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 2017 Toby's Epril Suffusion theme by Sayontan Sin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