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UG의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제작하는 수고에 비해서 보람이 없는 텍스트+이미지 방식의 아티클보다는 스크린캐스트가 낫다는 생각을 나눈 적이 있다. 그리고 앞으로 블로그 또는 KSUG사이트에 올릴 스크린 캐스트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이야기했고, 지난 주에는 반응을 살피고자 이전에 물개가 만들어둔 Hibernate와 OSAF라는 스크린캐스트 시리즈를 공개했다.

 

자료를 올린지 5일이 지났고 스크린캐스트 서버의 웹로그를 보니 이제 추가 방문자는 거의 없는듯 하다.

 

Hibernate/OSAF 시리즈의 스크린캐스트 총 용량은 1.2G 정도이다.

 

웹로그를 통해서 본 순 방문자는 모두 69명이다. 평균 5.17개의 스크린캐스트 페이지를 띄웠다. 그리고 총 14.3G 분량의 bandwidth가 소모됐다. 제대로된 웹 로그 분석기법을 잘 모르니 단순하게 그냥 평균을 내보겠다. 69명이 14.3G분량을 보았다면, 1명당 207M 정도를 본 것이다. 평균적으로 전체 내용의 1/6 정도만 보고 말았다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인 IP별 로그를 살펴보았다. 전체 조회 중 상위 5명만이(또는 5개의 IP에서) 1G 이상의 bandwidth를 사용했다. 하나의 IP가 한 명이라는 법은 없으니 전체 스크린캐스트를 다 본사람이 5명 또는 그 이하라는 뜻이다.

 

블로그에 달린 하나의 커멘트와 실제 제작에 참여한 기선이의 글을 제외하면 별다른 피드백도 없다.

 

결과는 예상보다 저조했다. 조금 실망스럽다. 내용이 국내에서는 별 관심을 끌지못하는 하이버네이트 기초이기도 하고, OSAF는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져서 별로 아는 사람도 없겠지만, 그래도 나름 반가워 할 사람도 또는 관련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추가 요청따위가 있지 않을까 내심 기대했는데, 잘못 생각했는지도 모르겠다.

 

대충 내린 결론은…

 

  • 스크린캐스트는 짧게 만드는 것이 낫다. 길어봐야 뒷부분은 안 볼 가능성이 높다.
  • 내용은 흥미를 끌 수 있는 최신 또는 유행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제목을 이용한 낚시질은 역시 국내 최고의 IT블로그 낚시꾼인 영회한테서 좀 도움을 얻고.
  • 피드백을 별로 기대하지 말자. 사실 나도 흥미롭게 본 몇몇 스크린캐스트에 대해서 별다른 피드백을 해본 적이 없다.
  • 시리즈라면 차라리 관심이 많은 소수가 좀 더 집중해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든다. 영회가 블로그에서 살짝 공개한 것처럼 시리즈라면 앞의 내용을 먼저 보고, 간단한 테스트 내지는 과제를 수행한 사람에게만 다음 내용을 볼 수 있는 비밀번호를 제공한다거나 하는 그런..

Related posts:

  1. OpenSeed 회고 – Hibernate와 OSAF 스크린캐스트
  2. Hibernate에서 대규모 배치(batch)작업하기
  3. 스프링과 하이버네이트를 이용한 RAD프레임워크 – OSAF(OpenSprout App. Framework) 공개

Facebook comments:

to “Hibernate와 OSAF 스크린캐스트 조회결과 분석”

  1. thank you for share!

  2. thank you for share!

  3. Good post. I used to be examining continually your blog using this program . fascinated! Very beneficial information specially the past section :) I care for such information a lot. I used to be looking for this unique details to get a while. Appreciate it and finest associated with good luck.

Leave a Reply

(required)

(requir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 2017 Toby's Epril Suffusion theme by Sayontan Sin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