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만들어서 최근까지 운영해오던 DevelopGate Pty Ltd를 여러가지 복잡한 사정으로 인해서 정리하는 중이다. 이를 대신할 법인으로 최근에 Epril Pty Ltd를 설립했다.

회사등록과정이 10년전과 비교해서 놀랍도록 간단하고 편리해졌다. 전에는 회계사무소와 세무소 등을 왔다 갔다하면서 많은 문서를 작성하고, 싸인하고, 우편이 오도록 기다리는데 제법 시간이 들었다. ASIC 법인을 등록하고, 국세청(ATO)에 ABN, TFN 등을 신청하고, PAYG도 신청하고, GST도 신청하고 등등등.

하지만 이번에는 온라인 기업등록 서비스를 이용해서 15분정도 온라인으로 내용을 작성하고 저렴한 등록서비스 비용을 카드로 결재해서 10분만에 정부의 전자등록서비스를 통해서 등록이 완료되고, 리뷰까지 거쳐서 법인설립증과 각종 legal 문서를 PDF로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국세청 서비스에 들어가서 각종 세금, 회계와 관련된 등록을 마치면 역시 바로 등록 번호와 관련된 정보들을 받을 수 있다. 등록문서를 출력해서 은행에가서 비즈니스 통장을 설립하는 것도 역시 바로 처리 되었다. 이전처럼 법인관련 서류를 잔뜩 가져가서 확인할 필요도 없었다. 등록서류 하나면 은행의 기업조회 기능을 이용해서 한시간 전에 등록한 모든 법인의 이사 목록을 확인하고 바로 그 자리에서 통장개설 완료.

거의 하루만에 회사 설립과 관련된 대부분의 작업을 모두 마무리했다. 인터넷과 전자정부, 자동화된 서비스의 매력을 체험했던 시간이었다.

© 2017 Toby's Epril Suffusion theme by Sayontan Sinha